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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tle주용준, 정진영, 배충식, “프로판과 노말 부탄의 분무특성 연구”,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춘계학술대회, 2014. 5

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배기물질배출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으로 련 규 제가 강화되고 있다. 한 화석연료의 고갈과 에지 수요의 증가에 비하여 자동차 분야에서는 고효율의 엔진 개발 친환경 체연료 용에 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. 이러한 상황 속에서 LPG는 탄 소 연료로써 자동차의 체연료로 큰 심을 받게 되었고, 그 결과 한민국을 비롯한 터키, 폴란드 등 세 계으로 리 사용되어 가장 성공인 체연료로써 자리매김 하고 있다. 그러나 LPG의 경우 시기별로 혹 은 국가별로 propane과 butane의 조성비율이 달라 연비 배기특성에 향을 미치는 분사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. 본 연구에서는 LPG차량의 분사략 수립을 해서 LPG의 주 구성성분인 n-butane(99.5%)과 propane(99.5%)의 기분무특성을 악하고자 한다. 분무특성에 향을 미치는 요소인 분사압력, 그리고 분사기간, 분기압력, 연료온도 등을 변화해가며 Mie 산란법과 Shadowgraph 방법을 이용하여 n-butane propane의 액상 기상의 분무특성을 악하다. 분무미단의 recirculation zone의 크기를 악하기 하여 recirculation zone의 spray angle을 정의하고, penetration length, spray angle 등을 통해 분무특성을 악하 다. n-butane과 propane 두 연료 모두 분사압력이 증가할수록 분무침투거리가 증가하으며, 분기압력이 증가할수록 분무침투거리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지만 두 연료간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. 한 연료온도의 경우 0도와 –15도 조건보다 상온조건(23도)에서 기화가 더 잘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다.

PreviousBehzad, 박성산, 배충식, “분사시기와 분사량이 저온연소-기존연소간 모드 전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”,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춘계학술대회, 2014. 05
Next황준식, 배충식, “폐식용유 바이오디젤과 디젤을 적용한 대형 디젤 엔진의 입자상 물질 특성 비교”, 제 48회 KOSCO Symposium, 2014. 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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