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omestic Journal


Title이진우, 배충식, "대형 디젤 엔진에서 JP-8 과 디젤 적용 시의 배기 배출물 특성에 대한 이해 ",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, vol.35 No.12 pp1375-1381, 2011. 12

이진우, 배충식, “대형 디젤 엔진에서 JP-8 과 디젤 적용 시의 배기 배출물 특성에 대한 이해 “,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, vol.35 No.12 pp1375-1381, 2011. 12

Abstract

커먼레일 분사 시스템이 장착된 대형 단기통 가시화 엔진에서 디젤과 JP-8 의 연소 및 배기 특성을 분석하였다. 두 연료 적용 시, 배기 배출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직접 화염가시화와 이색법을 적용하였다. 연소과정은 직접 화염 가시화로부터 화염 강도 분석을 통해 이루어 졌다. 이색법 결과는 화염 온도 및 KL 값을 도출하여 분석을 하였다. 직접 화염 가시화 결과, JP-8 연소 시, 점화 지연 기간이 길며, 디젤 연소에 비해 화염이 빠르게 소멸되는 것을 확인하였다. 화염 강도 분석을 통해 디젤 연소의 경우, 연소 전 기간에 걸쳐 높은 화염 강도 수준을 유지하며 화염 지속 기간이 긴 것을 알 수 있었다. 이색법 결과를 통해, JP-8 연소의 경 우, 국부적으로 고온의 화염 면이 더 많이 분포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, 이는 NOx 가 더 많이 배출된 경향 을 설명해준다. 또한 KL 치 분석 결과, JP-8 연소 시 낮은 수준의 KL 값이 더 고르게 분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, 이는 JP-8 연소 시 스모크 가 덜 배출된 결과를 뒷받침 해준다.

Previous오희창, 이민석, 박정서, 배충식, “성층희박연소 운전조건에서 분사압과 분사시기에 따른 분무유도식 직접분사 가솔린엔진의 연소특성 ”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, vol.35 No.10, pp981-987, 2011. 10
Next한상욱, 배충식, “파일럿 분사가 저온 디젤 연소에 미치는 영향,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, vol. 20, No3, pp141-147, 2012. 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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